자율주행 관련 리포트 간편 요약(S&T GPS)

#자율주행 #상용화 #빨리 #와라S&T GPS 보고서 요약 1.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을 상용화한 자동차가 혼다와 벤츠에 존재한다. 그러나 아직 부분적인 레벨3 but, 상용화했다는 데 의의가 있는 2.자율주행차는 레벨4 이상 차량이 상용화되려면 2025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출하량과 보급률도 2024년 이후가 본격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가트너), 즉 투자하더라도 지금으로부터 4~5년 정도 긴 호흡을 하고 투자해야 한다.3. 현재 선진국들조차 관련 법과 제도는 2023~2025년경 제정될 것으로 예상. 2028년에는 전 세계의 20% 정도가 정비된다(가트너).향후 10년 내 자율주행 관련 기술인 라이다. 레이더, C-V2X는 시장 주류가 될 것(가트너)5. 자율주행 관련 ICT 업체의 기술력 향상이 눈부시다. 완성차 업체는 자율주행이 본업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기술 격차는 벌어지고 필수적으로 관련 ICT 업체와의 협업이 중요하다(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2020년 기준 대한민국 자율주행 준비도 세계 7위(소비자 수용도와 정책 규제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다). 대한민국은 최근 3년간 10위권 초반에 랭크된 7. 대한민국 정부는 2022년 레벨3, 2024년 레벨4 수준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 비전을 밝힌 8. 통신방식의 경우 DSRC와 C-V2X가 공존하지만 두 경우 모두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이용하거나 이미 구축됐기 때문에 시장은 RSU보다 OBU가 더 클 것으로 예상 9. 국내는 모듈 중심으로 내수화를 진행하고 있다. V2X칩은 외국산으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껍질뿐 아니라 앞으로 칩도 내수화를 추진해야 할 10. 아직 자율주행 시대는 멀다. 35억달러를 투자한 웨이모도 수 만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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