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s.v.d aum.net/v/20201217151832543(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LG유플러스가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자율주행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지난해 3월 5G 기반 8.2km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고, 10월에는 차량 무인 원격호출 기술까지 선보인 데 이어 자동주차까지 성공하며 무인자동차 시대의 근간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해킹을 비롯한 보안 부문과 준news.v.daum.net LGU+, 블록주행에 이어 자동주행을 시연.
서울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5G 자율주행차 ‘A1(에이원)’이 5G로 신호등과 통신하며 자율주행하는 모습이다. © 뉴스1(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LG유플러스가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자동주차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지난해 3월 5G 기반 8.2km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고, 10월에는 차량 무인 원격호출 기술까지 선보인 데 이어 자율주행까지 성공하며 무인자동차 시대의 근간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해킹을 비롯한 보안 부문과 주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LG유플러스는 17일 한양대 자동차 전자제어연구실 ‘에이스랩(ACELAB)’과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컨트롤웍스’와 5G 이동통신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이날 시연된 자동주차는 컨트롤웍스가 주차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주차장 공간을 확인하고 주차장 정보가 LG유플러스에서 구축한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에 오르면 해당 정보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한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실증은 내년 1월 중순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면 이뤄질 예정이다.특히 이번 시연에 사용된 차량은 신호등 인식에 카메라가 아닌 통신을 활용했다.한양대학교의 이날 온라인 간담회에서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선우명호 교수는 “카메라를 통한 신호등 인식이 매우 어려워 선진국에서도 통신을 이용하려 한다”며 “통신을 이용할 경우 교통신호기에 대한 정보를 100% 확실히 인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상용화 시기에 대해서는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선우명호 교수는 “주차 공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카메라가 설치돼야 한다. 공용주차장만 해도 카메라를 설치하기란 쉽지 않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모델이 서울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의 한 주차장에서 5G 자율주행차 ‘A1(에이원)’에 탑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 뉴스1 실증에서는 해킹과 주차 시 발생하는 문제 등에 대해서는 배제한 채 이뤄졌다.주영준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랩 담당은 간담회에서 여러 사람이 빈 주차공간을 선택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이번 실증에서는 그런 시나리오를 반영하지 않았지만 관제플랫폼을 상용화할 때는 그런 시나리오를 고려해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선우명호 교수도 “사용자들이 자동주차를 통해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사용하기로 했고 플랫폼에서도 이를 인지했지만 플랫폼에 연결되지 않은 일반 사용자가 먼저 주차구역을 차지하면 들어갈 수 없다”고 설명했다.해킹 등에 대한 대책과 관련한 질문에 주영호 담당은 “자율주행 사업에서 보안 관련 이슈는 매우 크리티컬하게 인식하고 있어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보안이 필요한 영역과 통신이 필요한 영역을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방법이나 양자내성암호나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보안을 높이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한편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 개발을 위한 오픈랩을 운영할 계획이다.주 담당은 “다이나믹 정밀지도 플랫폼, RTK 플랫폼, 관제 플랫폼 등 자율주행 개발 환경을 여러 협력사가 자유롭게 연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오픈랩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수집한 데이터를 여러 개발사가 이용해 플랫폼을 통해 보다 나은 개발 환경에서 여러 연구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