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터에 관한 논란이 있지만 오늘의 칩 제조 업체들과 장비 업체들은 지터를 방지하고 처리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있어 실용적인 관점에서 최근에는 거의 문제가 안 됩니다. 지터는 한 샘플링 순간과 다음 순간 사이의 매우 짧은 순간 타이밍의 변화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48kHz샘플링 시스템에서는 각 클록 펄스 간의 시간은 20.833333333(반복)마익로세캉도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펄스 간의 갭이 20.80으로 다른 펄스 간의 갭이 20.85의 상황이 발생된다고 가정하면 타이밍 에러가 발생하는 파형 진폭의 에러가 나타납니다.(지터에 의한 변형으로 알려진)지터는 샘플의 시점에서 불확실성이기 때문에 모두 크루 시스템의 적입니다. 이로써 다양한 노이즈 변조 효과에 의한 노이즈 플로어가 상승하고 모든 A/DorD/A로 스테레오 화상이 흐리게 불안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모르는 사실 하나는 장비 간 디지털 전송은 지터의 영향은 크지 않고 신호가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계 사이로 변환되는 지점에서만 문제가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AD에서 발생하는 지터의 경우 원래의 소스가 디지털 신호로 확정된 것으로써 보다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흔들리는 A/D의 클럭은 오디오 샘플의 진폭이 부분적으로 빨리 또는 늦게 측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정확하게 요구한 시간에 수신된 것으로 저장되고 이처럼 디지털화된 샘플의 진폭은 원래의 진폭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를 표합니다. 여기에서 디지털”진동”(지터)는 영구적으로 “흐림”녹음을 발생시켰다가 나중에 수정하거나 개선할 수 없습니다. 이것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하의 지터의 극단적 사례를 나타냅니다. 지터의 영향으로 처음의 푸른 샘플은 너무 빨리 생성되어 2번째 샘플이 너무 늦게 생성되고 의도한 원래 빨간 색 파형에 복원되지 않고 보라 색의 일그러진 파형에서 나타난 결과를 나타냅니다.
D/A컨버터는 이전에 디지털화된 진폭 데이터에서 아날로그 샘플을 재구성하기 때문에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들의 샘플 진폭을 살짝 빨리 또는 늦게 생성하면 원래의 파형은 다시 왜곡됩니다.클록 지터가 완전히 랜덤이면, 변형도 불규칙하며, 랜덤 신호는 노이즈입니다. 고 주파수 신호는 저 주파수 신호보다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작은 타이밍 에러는 고주파 신호에서 더 큰 진폭 에러를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랜덤 지터는 주로 고주파수에서 더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한편 지터의 변동이 주기적이거나 오디오와 관련이 있을 경우 음색의 왜곡(개미야 싱과 유사)또는 고조파가 발생하는 훨씬 명확하고 청각적으로 인지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스테레오 신호를 청취할 때 소리로 표현되는 공간의 위치는 2개 채널 간의 대응하는 신호의 상대적인 진폭과 타이밍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결국 불안정한 클락은 샘플이 잘못된 시간에 측정되고 잘못된 진폭으로 인식되면서 이런 부정확한 진폭은 입체 화상에 애매성이나 초점의 손실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최근의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에서는 열악한 클로킹 구조를 가진 값싼 장비 없는 한, A/D및 D/A에서 지터가 문제일 경우 매우 드뭅니다. 지터의 유발 원인의 1개는 케이블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긴 케이블(또는 광섬유)을 통과시키면 입력되는 구형파 신호가 다른 끝에서 상어 지느러미처럼 보이고 늦게 상승 및 하강 시간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케이블 고유의 용량(또는 광섬유 내부 빛 분산)에 의해서 데이터의 SlawRate에 한계가 생기게 됩니다. 즉 불이 하나의 값을 의미하는 바이너리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얼마나 빨리 바꿀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만, 용량이 높은 케이블이 길수록 성능은 저하합니다. 이것이 디지털 케이블이 넓은 대역 폭과 낮은 저항일 필요가 있는 이유입니다.
모든 디지털 신호의 오디오 데이터에 함께 실린 내장 클록 정보는 데이터 펄스 간의 상승과 하강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중요합니다. 클러킹 엣지가 수직의 경우 클러킹의 순간은 분명합니다. 다만 클러킹 날이 기울면 타이밍 포인트가 애매하게 되어, 지터성 클락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하나의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 사이에서 디지털 오디오를 전달할 때 정확한 클록 타이밍은 평균 샘플 속도가 모두 같은 경우 실제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필요한 것은 각 비트의 바이너리 데이터 값이 클락의 매 순간 결정할 수 있으면 족하다 때문입니다.그러나, 전술과 같이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거나 복원할 때 클러킹 타이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D/A이 입력 신호의 불안정한 클로킹 정보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출력에 복원하면, 지터 잡음과 왜곡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최신 D/A는 디지털 오디오 신호에 내장된(엥베뎃독롯크)불안정한 수신 클락과 컨버터 끝 자체 복원 클록 간을 격리하기 위한 정교한 지터 제거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A/D컨버터는 매우 낮은 지터의 내부 클럭에서 잘 작동하기 때문에 컨버터 자체의 내부 크리스털 클락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멀티 녹음 때문에 다수의 A/D컨버터를 사용할 경우에만 외부 클록을 이용하고 슬레이브로 하거나 또 다른 대안은 내부 클럭에서 각각의 A/D컨버터를 작동시킨 뒤 SRC(샘플 레이트 변환을 사용하여 출력을 다시 동기화하는 것입니다.결론은 클록 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가능한 한 A/D컨버터의 내부 클럭을 마스터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외부 클록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가능한 한 짧은 클락 케이블을 사용하여 가장 안정된 마스터 클럭에서 공급되는 신호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A/D및 D/A변환을 피하는 것입니다.
모든 디지털 신호의 오디오 데이터에 함께 실려 있는 내장 클럭 정보는 데이터 펄스 간의 상승과 하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크로킹 에지가 수직인 경우, 크로킹 순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크로킹 에지가 기울면 타이밍 포인트가 모호해지고 지터성 클럭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한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 사이에서 디지털 오디오를 전달할 때 정확한 클럭 타이밍은 평균 샘플 속도가 모두 같을 경우 실제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필요한 것은 각 비트의 이진 데이터 값이 클럭의 매 순간 결정할 수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거나 복원할 때 클럭킹 타이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D/A가 입력 신호의 불안정한 클럭킹 정보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출력으로 복원하면 지터 잡음이나 왜곡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최신 D/A는 디지털 오디오 신호에 내장된(인베디드 클럭) 불안정한 수신 클럭과 컨버터 끝 자체의 복원 클럭 사이를 격리하기 위한 정교한 지터 제거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A/D 컨버터는 매우 낮은 지터의 내부 클럭에서 잘 동작하기 때문에 컨버터 자체의 내부 크리스탈 클럭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멀티 레코딩을 위해 다수의 A/D 컨버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외부 클럭을 이용하여 슬레이브로 하거나 또 다른 대안으로는 내부 클럭에서 각각의 A/D 컨버터를 동작시킨 후 SRC(샘플레이트 컨버터)를 사용하여 출력을 재동기화하는 것입니다.결론은 클럭 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A/D 컨버터의 내부 클럭을 마스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클럭을 사용해야 할 경우 가능한 한 짧은 클럭 케이블을 사용하여 가장 안정적인 마스터 클럭에서 공급되는 신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A/D 및 D/A 변환을 피하는 것입니다.
모든 디지털 신호의 오디오 데이터에 함께 실려 있는 내장 클럭 정보는 데이터 펄스 간의 상승과 하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크로킹 에지가 수직인 경우, 크로킹 순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크로킹 에지가 기울면 타이밍 포인트가 모호해지고 지터성 클럭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한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 사이에서 디지털 오디오를 전달할 때 정확한 클럭 타이밍은 평균 샘플 속도가 모두 같을 경우 실제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필요한 것은 각 비트의 이진 데이터 값이 클럭의 매 순간 결정할 수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거나 복원할 때 클럭킹 타이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D/A가 입력 신호의 불안정한 클럭킹 정보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출력으로 복원하면 지터 잡음이나 왜곡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최신 D/A는 디지털 오디오 신호에 내장된(인베디드 클럭) 불안정한 수신 클럭과 컨버터 끝 자체의 복원 클럭 사이를 격리하기 위한 정교한 지터 제거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A/D 컨버터는 매우 낮은 지터의 내부 클럭에서 잘 동작하기 때문에 컨버터 자체의 내부 크리스탈 클럭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멀티 레코딩을 위해 다수의 A/D 컨버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외부 클럭을 이용하여 슬레이브로 하거나 또 다른 대안으로는 내부 클럭에서 각각의 A/D 컨버터를 동작시킨 후 SRC(샘플레이트 컨버터)를 사용하여 출력을 재동기화하는 것입니다.결론은 클럭 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A/D 컨버터의 내부 클럭을 마스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클럭을 사용해야 할 경우 가능한 한 짧은 클럭 케이블을 사용하여 가장 안정적인 마스터 클럭에서 공급되는 신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A/D 및 D/A 변환을 피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