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장이라는개념도점점사라지게됩니다. 경제활동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는 30대, 40대의 고민 중 하나가 노후대비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정년퇴직 후에도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부분을 고려했을 때 주목받는 분야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화물 운송’에 관한 점이다. 였습니다.
최근 들어 기존 이미지보다 더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택배나 화물은 생활과 매우 밀접한 부분이 있어 시대를 살면서 많은 편리함을 누릴 수 있는 혜택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배경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화물 및 택배와 관련된 분야는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관련 라이선스로 ‘화물 운송 자격증’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화물운송자격시험이 50대 연령층에서 높은 응시비율을 보이고 있는 점을 체크할 수 있었고, 최근 들어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도 응시비율이 늘고 있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자격의 경우에는 국가기술 라이선스에 포함된 점이 있어 취업시장에서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화물운송자격시험을 바탕으로 라이선스를 확보하게 되면 단순히 1)운전실력 향상뿐만 아니라 2)의사소통능력3)운전태도와 같은 점 모두 전반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물건을 배송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을 지켜야 하는 부분 또는 안전을 지키는 부분과 같은 다각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점이 있습니다.
저도 당장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보다 안정적으로 노후대비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를 결심할 수 있었습니다.
화물 운송 자격 시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먼저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직장을 병행하면서 대비를 준비한 점이 있었기 때문에 공부 방향이나 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우선순위에서 고려한 부분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였습니다. 직장을병행하면서공부했기때문에효율적으로공부할수있게하는것이패스에한걸음더가는길이라고판단할수있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온라인 커리큘럼으로 대비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조건이 될 수밖에 없었어요!!
요즘은 꼭 오프라인 강의가 아니더라도 온라인 과정에서 준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을 알아보고 결과적으로는 은단모라는 카페를 통해 화물 운송 자격 시험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같은 공부를 하는 분들이 소통을 형성하고 관련 자료나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어서 비교적 쉽게 학습준비가 되었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수험 일정을 먼저 알아보고 관련 계획을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
화물운송자격시험일정은 상시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비교적 부담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1) 토요일과 공휴일 제외 2) 매일 4회씩 실시되고 있습니다.
시작시간은 9시, 11시, 2시, 4시로 확인 가능합니다. 비교적 많은 기회가 주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학습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수험 조건도 매우 까다로운 편이 아니었습니다.1) 운전면허 1종2) 운전면허 2종 소지자 중 면허소유기간이 2년 경과한 경우 기회가 주어진 점입니다.
또는 사업자의 운전 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도 조건에 포함되는 것을 참고해 주십시오.
이렇게 비교적 쉬운 조건으로 화물운송자격증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을 같이 하면서도 충분히 마무리까지 완성도 높은 진행을 할 수 있었을 텐데요.
준비해야 할 과목은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 교통 및 화물 관련 법규 2) 화물 취급 요령 3) 안전 운행 요령 4) 운송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패스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확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과목별로 출제 문항 수가 다르다는 점이었어요.
법규 및 안전운행요령 과목에서 25문항씩 출제가 이루어지며 화물취급요령 및 서비스에서는 15문항 출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총 8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48문항 이상의 정답을 맞혀야 최종 라이선스가 주어집니다.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됐고 주관식만큼 꼼꼼한 암기가 패스의 열쇠가 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점은 중요했습니다.
또 관련된 핵심 용어나 빈출 개념도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강의는 모두 1회 이상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었고 강의 수도 아주 많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학습기간은 약 2주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대략적인 학습순서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1)강의완성, 2)개념암기, 3)기출해석 및 복습단계로 순차적으로 준비해 나갔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문제의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개념이 바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문제해결 접근 자체에 어려움을 느낄 만한 것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을 진행할 때 과목별 문항 수, 출제 비중을 확인하고 전체적인 내용 파악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에는 기출문제를 풀고 정확한 이해도를 체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해당 자격증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됩니다.
이런점들을고려할때가급적많은문제를풀어서경험치를축적해보는것이필요한점이라고생각합니다. 저 역시 푸는 횟수와 상관없이 다양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어느 정도 풀면 고정적으로 틀리는 타입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오답이 생기는 유형을 확인하고 관련 부분을 반드시 꼼꼼하게 보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패스 수준을 확인했을 때 약 50%~70% 정도라고 합니다.
복습과 다양한 문제를 푸는 경험이 관건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결과적으로는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과정이 아니니 도전해 보고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자세한 공부과정을 확인해보시고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운단모자 ᄀᆯ삽/지게차운전기능사를 단기간에 취득하는 사람들 han.gl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광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