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박문수 첨단자동차과장 – 선제적인 정책과 인프라 정비로 자율주행시대 미래를 선도할 것

박문수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 박소영 기자/사진 박성래 기자

전 세계는 2030년을 미래차 산업 활성화의 전환점으로 칭하며 새로운 대변혁의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도 미래차 산업을 핵심 선도 과제로 삼고 부처별 지원 정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미래차 산업의 핵심인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는 자동차 안전기준 확립과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등 기반 마련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 교통시스템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실제 도심 속 4단계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실증 시연을 선보이는 등 2027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체계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미래차 경쟁력 1위를 목표로 다가오는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열어갈 산·학·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과장님과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에 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 박문수입니다. 먼저 이렇게 인터뷰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는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만족해야 할 기준을 정하고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교통시스템 도입을 위한 각종 제도 마련, 기술개발 및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 분야는 2017년 말 TF를 신설해 현재까지 관련 업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개발단계 자율주행차에 대한 시험운행 허가, 상용화단계 자율주행차 양산을 위한 제작기준 마련 등 자동차 분야 업무부터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정밀도로지도와 같은 인프라 구축,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연구개발사업 등 제반 업무를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는 기업 등이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는 규제특례지구인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전국 7개 시·도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 분야 기업의 기술개발과 산업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 업무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를 실제 도로에서 운행하기 전 안전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실험도시 K-City를 구축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으며 올해부터는 국토교통부,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합동으로 1.1조원 규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R&D사업을 관련 산학연과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30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자율주행산업발전협의회, 5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데이터공유협의체 등 관련 기업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자율주행산업 생태계가 빠르게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 세계 모빌리티 산업은 얼마나 안정적인 자율주행 시스템과 도로 교통 인프라 체계를 갖추느냐에 따라 그 경쟁력이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상용화와 자율주행 교통체계 정착을 위해 어떤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자율주행 교통 시스템을 도입함에 있어 가장 최우선 가치는 안전하다는 데 국민, 정부, 산업계가 모두 동의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그동안 사람이 해온 운전행위를 기계가 하게 되는 만큼 이를 얼마나 잘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느냐가 자율주행차의 상품성 및 산업적 활용도와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첨단자동차과에서는 기업이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통해 국민들이 자율주행차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이 실제 도로에서 다양한 기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를 실제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는 임시운행허가제도를 2016년부터 운영(21.12기준 누적 190대 허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무인차에 대한 운행허가 기준을 신설하는 등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발맞춰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안전하게 실험할 수 있는 주행시험장인 K-City를 구축해 중소기업과 새싹기업, 대학 등에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K-City에 자율주행차가 극복해야 할 악천후와 통신장애를 재현하는 시설을 추가로 구축했고, 올해는 기업·대학 등이 K-City에 상주하며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사무실과 정비고 등으로 구성된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완공해 개방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과 전국 주요 도로를 포함한 정밀 도로지도 구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통신을 통해 교통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통신인프라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는 내년까지 다양한 통신방식에 대해 실증을 완료하고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에 ‘2023년까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 위치 파악과 경로 설정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는 2019년 전국 고속도로 구간에 구축을 완료해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전국 일반국도, 2025년까지 전국 주요 지방도에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 이제는 자율주행이 일반적인 도심 주행 드라이빙에서 벗어나 대중교통, 화물, 물류 등 사회 기반 서비스에 속속 적용되면서 신속한 자율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 확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에서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를 구축하고 실증환경 조성을 위해 어떤 전략을 논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서비스가 신속하게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율주행차 안전도 제고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기업이 자율주행차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통물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범운행지구는 2019년 제정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여객·화물 유상운송 허용, 자동차안전기준 면제 등 다양한 규제특례가 부여되는 지구인데, 현재 서울 상암동, 경기도 판교테크노베리, 세종시, 제주도동 7곳이 지정돼 있습니다. 시범운행지구를 통해 “2020년 12월 처음으로 세종에서 자율주행 셔틀이 상업운행에 착수했고 지난해부터 광주, 서울, 제주 순으로 기업 주도의 본격적인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에 착수했습니다. 자율주행 대중교통, 군집주행과 같이 정부 차원의 운영체계 마련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국가 R&D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2018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의 사업을 통해 군집주행의 경우 고속도로 영동선에서 자율주행 트럭 4대가 안정적으로 대열을 이뤄 주행하는 기술을 선보였고, 세종시에서는 다수의 자율주행 대형·중형 버스가 실제 버스 노선을 운행해 관제 시스템을 통해 환승 시간을 최소화하고 승객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노선을 변경하는 체계를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민간의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차량 개발, 인프라 구축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년부터 2년간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심야 안심귀가 서비스 ‘마중’이 운영되고 올해 두 번째 시범사업을 공모할 예정인데,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과장님은요즘추진되고있는업무중에서주목하고있는중요이슈나정책이있다면무엇인지궁금합니다.국내에서도 올해 말 Lv.3 자율주행차가 출시될 전망이고, 최근 자율주행 기반 셔틀과 같은 서비스 실증도 확산되고 있는 등 향후 자율주행차 도입이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자율주행차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역할 중 하나인 규제 개선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낡은 규제가 신산업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미래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를 예측하고 그에 앞서 선제적으로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를 정비하는 중장기 계획인 ‘자율주행차 규제 개선 로드맵’을 지난해 말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가 함께 마련한 로드맵에서 특히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차가 차질 없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차량 출시·운행에 필요한 안전기준, 보험제도, 교통법규 위반 등에 대한 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자율주행 셔틀, 배송 등의 서비스도 조속히 상용화할 수 있도록 규제를 체계적으로 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내외적인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과장님은 이런 상황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어떤 점이 가장 아쉬웠는지 궁금합니다.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2021년부터 자율주행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우버 자율주행 사업 부문이 스타트업 오로라에 인수됐습니다. ’21년 4월에는 리프트 자율주행 사업 부문이 도요타에 인수됐습니다.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모빌리티 사업의 적자폭 확대가 상당 부분 원인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와 큰 관련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지난해 4월에는 존 크래프틱 구글 웨이모 CEO가 사임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런 최근 사건과 연계해 최근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시기가 기존보다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자율주행 산업이 이러한 단기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로보택시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에 다시 한번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가 지향하는 향후 방향과 목표, 비전이 궁금합니다.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는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발전 및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기술개발, 인프라, 제도 등의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2021년 6월 수립·고시했습니다.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박문수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 박소영 기자/사진 박성래 기자

전 세계는 2030년을 미래차 산업 활성화의 전환점으로 칭하며 새로운 대변혁의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도 미래차 산업을 핵심 선도 과제로 삼고 부처별 지원 정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미래차 산업의 핵심인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는 자동차 안전기준 확립과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등 기반 마련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 교통시스템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실제 도심 속 4단계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실증 시연을 선보이는 등 2027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체계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미래차 경쟁력 1위를 목표로 다가오는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열어갈 산·학·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과장님과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에 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 박문수입니다. 먼저 이렇게 인터뷰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는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만족해야 할 기준을 정하고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교통시스템 도입을 위한 각종 제도 마련, 기술개발 및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 분야는 2017년 말 TF를 신설해 현재까지 관련 업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개발단계 자율주행차에 대한 시험운행 허가, 상용화단계 자율주행차 양산을 위한 제작기준 마련 등 자동차 분야 업무부터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정밀도로지도와 같은 인프라 구축,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연구개발사업 등 제반 업무를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는 기업 등이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는 규제특례지구인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전국 7개 시·도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 분야 기업의 기술개발과 산업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 업무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를 실제 도로에서 운행하기 전 안전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실험도시 K-City를 구축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으며 올해부터는 국토교통부,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합동으로 1.1조원 규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R&D사업을 관련 산학연과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30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자율주행산업발전협의회, 5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데이터공유협의체 등 관련 기업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자율주행산업 생태계가 빠르게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 세계 모빌리티 산업은 얼마나 안정적인 자율주행 시스템과 도로 교통 인프라 체계를 갖추느냐에 따라 그 경쟁력이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상용화와 자율주행 교통체계 정착을 위해 어떤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자율주행 교통 시스템을 도입함에 있어 가장 최우선 가치는 안전하다는 데 국민, 정부, 산업계가 모두 동의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그동안 사람이 해온 운전행위를 기계가 하게 되는 만큼 이를 얼마나 잘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느냐가 자율주행차의 상품성 및 산업적 활용도와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첨단자동차과에서는 기업이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통해 국민들이 자율주행차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이 실제 도로에서 다양한 기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를 실제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는 임시운행허가제도를 2016년부터 운영(21.12기준 누적 190대 허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무인차에 대한 운행허가 기준을 신설하는 등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발맞춰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안전하게 실험할 수 있는 주행시험장인 K-City를 구축해 중소기업과 새싹기업, 대학 등에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K-City에 자율주행차가 극복해야 할 악천후와 통신장애를 재현하는 시설을 추가로 구축했고, 올해는 기업·대학 등이 K-City에 상주하며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사무실과 정비고 등으로 구성된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완공해 개방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과 전국 주요 도로를 포함한 정밀 도로지도 구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통신을 통해 교통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통신인프라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는 내년까지 다양한 통신방식에 대해 실증을 완료하고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에 ‘2023년까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 위치 파악과 경로 설정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는 2019년 전국 고속도로 구간에 구축을 완료해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전국 일반국도, 2025년까지 전국 주요 지방도에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 이제는 자율주행이 일반적인 도심 주행 드라이빙에서 벗어나 대중교통, 화물, 물류 등 사회 기반 서비스에 속속 적용되면서 신속한 자율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 확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에서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를 구축하고 실증환경 조성을 위해 어떤 전략을 논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서비스가 신속하게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율주행차 안전도 제고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기업이 자율주행차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통물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범운행지구는 2019년 제정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여객·화물 유상운송 허용, 자동차안전기준 면제 등 다양한 규제특례가 부여되는 지구인데, 현재 서울 상암동, 경기도 판교테크노베리, 세종시, 제주도동 7곳이 지정돼 있습니다. 시범운행지구를 통해 “2020년 12월 처음으로 세종에서 자율주행 셔틀이 상업운행에 착수했고 지난해부터 광주, 서울, 제주 순으로 기업 주도의 본격적인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에 착수했습니다. 자율주행 대중교통, 군집주행과 같이 정부 차원의 운영체계 마련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국가 R&D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2018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의 사업을 통해 군집주행의 경우 고속도로 영동선에서 자율주행 트럭 4대가 안정적으로 대열을 이뤄 주행하는 기술을 선보였고, 세종시에서는 다수의 자율주행 대형·중형 버스가 실제 버스 노선을 운행해 관제 시스템을 통해 환승 시간을 최소화하고 승객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노선을 변경하는 체계를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민간의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차량 개발, 인프라 구축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년부터 2년간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심야 안심귀가 서비스 ‘마중’이 운영되고 올해 두 번째 시범사업을 공모할 예정인데,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과장님은요즘추진되고있는업무중에서주목하고있는중요이슈나정책이있다면무엇인지궁금합니다.국내에서도 올해 말 Lv.3 자율주행차가 출시될 전망이고, 최근 자율주행 기반 셔틀과 같은 서비스 실증도 확산되고 있는 등 향후 자율주행차 도입이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자율주행차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역할 중 하나인 규제 개선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낡은 규제가 신산업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미래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를 예측하고 그에 앞서 선제적으로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를 정비하는 중장기 계획인 ‘자율주행차 규제 개선 로드맵’을 지난해 말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가 함께 마련한 로드맵에서 특히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차가 차질 없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차량 출시·운행에 필요한 안전기준, 보험제도, 교통법규 위반 등에 대한 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자율주행 셔틀, 배송 등의 서비스도 조속히 상용화할 수 있도록 규제를 체계적으로 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내외적인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과장님은 이런 상황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어떤 점이 가장 아쉬웠는지 궁금합니다.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2021년부터 자율주행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우버 자율주행 사업 부문이 스타트업 오로라에 인수됐습니다. ’21년 4월에는 리프트 자율주행 사업 부문이 도요타에 인수됐습니다.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모빌리티 사업의 적자폭 확대가 상당 부분 원인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와 큰 관련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지난해 4월에는 존 크래프틱 구글 웨이모 CEO가 사임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런 최근 사건과 연계해 최근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시기가 기존보다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자율주행 산업이 이러한 단기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로보택시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에 다시 한번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가 지향하는 향후 방향과 목표, 비전이 궁금합니다.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는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발전 및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기술개발, 인프라, 제도 등의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2021년 6월 수립·고시했습니다.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박문수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 박소영 기자/사진 박성래 기자

마지막으로 미래자동차를 비롯한 신산업 생태계의 미래를 견인할 기관과 단체 종사자 및 교육·연구자, 국민들에게 좋은 격려의 말씀을 부탁드립니다.많은 분들이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신 것 같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교통서비스 이용객이 최대 절반까지 감소하는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녹록지 않은 환경이 이어지면서 교통운수업계 경영에도 심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각자의 자리에서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모빌리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진 여러분과 산업계 관계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정부 차원에서도 앞으로 더욱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박소연 기자 [email protected] 전 세계는 2030년을 미래차 산업 활성화의 전환점으로 칭하며 새로운 대변혁의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도 미래차 산업을 핵심 선도 과제로 삼고 부처별 지원 정책 마련에 분주하다.www.monthlypeo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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