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가 달리는 다간선급행버스시스템(BRT)에서도

  • BRT 차선에서 주행가능한 신교통형 전용차량종류고시 — 2022년 6월 세종BRT 자율주행 유상서비스 개시-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간선급행버스시스템(BRT*)으로 자율주행차량이 주행할 수 있도록 「신교통형 전용차량종류」를 4월 20일 고시했다고 밝혔습니다. *BRT(Bus Rapid Transit) : 전용주행로, 입체교차로, 정류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급행으로 전용차량이 운행하는 대중교통체계**관련 고시 : 간선급행버스체계(BRT)전용차량종류고시
  • BRT 전용주행로에서 통행할 수 있는 차량은 시내버스 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일반형 전용차량’과 신기술이 적용된 ‘신교통형 전용차량’으로 구분되는데,
  • ‘신교통형 전용차량 종류’를 이번 고시를 통해 구체화하였으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① 일반형 전용차량에 비해 운행에 관한 기술적 개선을 목적으로 중앙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연구개발용 차량 ②시험·연구목적으로 운행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장관의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대중교통 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 ③상 ①~②에 관련된 기술적 개선이 적용된 사업용 자동차
  • BRT는 전용주행로에서 특정 전용차량이 운행하는 교통시스템으로 일반 승용차 등의 간섭이 적고 자율주행 실현을 위해 물리적 조건이 매우 우수합니다.
  •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2027년 Lv.4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정책과 연구개발 등을 추진해 왔으나 단계 구분 Level 0’

Level1

Level2

Level3

Level4

Level 5

명칭 동결, 자율주행 운전자 지원 부분자동화 조건부 자동화 고도자동화 완전자동화 운천주시한시 필수 항상필수템 요청부터 동 구간 내불필요천 구간불필요자동화 구간-특정 구간 특정 구간 특정 구강천 구간 예시의 사각지대 경고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차로 유지 및 크루즈 기능혼잡구간 주행지원시스템지역(Local) 무인택시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 ※”자율차법”은 단계3을 ‘부분자율차’, 단계4~5를 ‘완전자율차’로 구분

지난 ’20년 12월에는 BRT가 포함된 충청권과 세종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됐고, ‘2021년 11월에는 세종BRT 노선에서 국가 연구개발, *로 제작된 자율주행버스 시연 행사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과제명/기간/연구기관)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연구, ‘18.4~’21.12, 교통연구원(주관), 서울대, 현대자동차, 카이스트 등 15개 기관

이번에 신교통형 전용차와 연구개발용뿐만 아니라 사업용 자율주행 차량을 동시에 고시함에 따라 BRT 차도에 기존 자율주행 연구개발을 넘어 상용화 서비스가 도입·확대가 기대됩니다.

특히 세종시에서는 그동안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 등을 활용해 2022년 6월 이후 시민들을 대상으로 BRT 노선에 자율주행 유상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세종시 이외 지역의 BRT에서도 스스로 주행을 포함한 다양한 신기술이 선제적으로 연구개발돼 상용화가 될 수 있도록 대광 위에서는 관련 지자체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말로라고

자율주행 BRT 연구개발(R&D)사업□연구개요ㅇ(사업명/기간/비용)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연구, ‘18.4~’21.12(종료), 36,978백만원(정부 26,779백만원/민간 9,194백만원)

ㅇ(참여기관)교통연구원(주관), 서울대, 현대자동차, 카이스트 등 15개 기관

□ 연구내용 ㅇ(주요연구) 자율주행버스, 디지털인프라, 서비스 등 개발-(자율주행버스) 자율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개발*자율협력주행, 대형버스(45인승, 3대) 및 중소형 셔틀(15인승, 5대)

  • (디지털 인프라)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 지원 관제 시스템 개발.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등 디지털 인프라 기반, 스마트도로, 교통관제센터
  • – (서비스) 사용자 중심의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평가 기술개발
  • ㅇ(실증구간) 대형버스로 BRT 내부순환로(23km) 운행, 중소형셔틀에, 정부청사 주변(7.7km), 정부청사~국책연구단지(8.7km) 운행완료 자량호차실증 구간 비고 대형버스 1BRT 내부순환로(시계방향) V2V 통신을 위한 2대 동시운행 23BRT 내부순환로(왼쪽방향)-중소형셔틀 1정부청사↔국책연구단지-23 비상시 대체차량 운행4정부청사 주변-5□기대효과 ㅇ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서비스 기술개발로 대중교통 안정성 및 통행시간 단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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