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추석엔 장거리 운전이 편해질 것 자율주행 레벨3 적용한 신차는? | 비맥스 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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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곡=뉴스1) 공정식 기자 = 추석을 2주일 앞둔 28일 오전 경북 칠곡군 중앙고속도로 춘천 방향 다다터널 주변이 성묘와 나들이객들의 차량으로 길게 정체를 빚고 있다. 2022.8.28 / 뉴스 1 Copyright(C) 뉴스 1. Allright s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에서 부산까지 7시간, 목포까지는 6시간 반.

매년 명절이면 고속도로는 고향을 찾는 사람들로 가득찹니다. 운전자에게 막히는 도로는 그야말로 피로 그 자체지만 1년에 한두 번 고향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교통체증 때문에 멈출 수는 없습니다. 운전 피로가 사라지는 시대는 얼마나 남았을까.

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국내에서 판매되는 차량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2에 해당합니다. 가장 앞서 있다는 테슬라의 FSD는 신호등과 교통표지판을 통해 차를 멈추거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등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로 방향지시등을 켜면서 차선을 변경하거나 고속도로 진입도 자동으로 하도록 설계됐지만 레벨2로 분류됩니다.

레벨2는 운전자가 항상 운전대를 잡고 도로를 주시하는 상황에서 시스템이 조향, 가·감속 등 일부 운전행위를 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장시간 운전할 때 운전자의 피로를 약간 줄이는 데 그칩니다.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레벨3가 돼야 운전자의 피로도가 의미 있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3는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돼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운전하는 개념입니다. 운전 주체가 사람이 아닌 차량이기 때문에 레벨 3부터는 전방에서 시선을 뗄 수 있게 됩니다.

국내에서 가장 빨리 레벨3를 볼 수 있는 차는 제네시스 G90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말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파일럿'(HDP)이 탑재된 G90이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이후 현대차와 기아차는 내년부터 출시되는 신차에 이 기술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기아차가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한 것은 국토교통부가 최근 자율주행 레벨3가 적용된 차량의 운전 속도를 각 도로의 제한 속도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을 공지했기 때문입니다. 전국 모든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레벨3 기술을 자유롭게 허용하겠다는 뜻입니다. 국제 기준인 시속 60㎞보다 빠른 속도로 운행할 수 있어 고속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 레벨 4는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단계입니다. 긴급상황 발생 시에도 차량이 스스로 대처하도록 돼 있다. 아직 상용화 단계는 아니지만 정부는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이 단계가 되면 사람은 시스템이 운전하는 동안 편하게 누워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막히는 도로에서 운전자가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차그룹이 가장 적극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율주행 전문기업 포티투닷을 인수해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역할을 분담하고 KT와 지분교환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미국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은 미국 4~5개 대도시에서 로보택시를 운영하고 이후 싱가포르와 사우디아라비아로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서울에서 부산까지 7시간, 목포까지는 6시간 반’ 매년 명절이면 고속도로는 고향을 찾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운전자들에게 막히는 도로는 그야말로 피.new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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