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이거 하나만 제대로 알자.
오늘은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지금까지 부동산과 바이럴 쪽에서 콘텐츠 제작을 하면서 느낀 부분이기도 하지만 기업 운영이나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꼭 체크해야 할 정보이기 때문에 공유해 보겠습니다.개인적으로 알려지고 싶지 않은 정보이기도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알려지더라도 많은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체크해보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mattykwong1, 출처 Unsplash
광고 효과를 명확하게 내는 방법입니다.이 방법을 알면 광고대행사에 의지하지 않고도 자신만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수 있으니 편하게 읽어주세요.먼저 상품을 노출할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1. 내가 팔아야 할 상품을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보여줄 것2. 그 상품이 보는 사람에게 흥미로워야 할 것, 위 두 가지 조건은 유튜브 광고뿐만 아니라 어떤 광고를 진행하든 기본적으로 반드시 갖춰야 할 사항입니다.이 두 가지가 충실하다면 일차적으로 성공한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크라운 픽사베이
하지만 이 조건이 갖춰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구체적으로 더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1. 상품의 장점만큼 상품가격이 적정선으로 책정되어 있는가?2.상품을필요로하는사람들에게잘노출되고있는가?아무리많은사람들에게노출이잘되고있는좋은상품이라도그상품을필요로하지않는사람들에게만노출되거나물건가격이엄청높게 책정되어있다면홍보비용만나올뿐원하는결과가나오지않을전망이크겠죠.
차+픽사베이
그래서 우리는 광고를 하기 전에 상품 노출에 대한 기본적인 기획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합니다.상품의 장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맞는 금액을 책정한 후 해당 상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명확히 노출되어야 합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유튜브의 장점이 있습니다.유튜브 광고는 자신의 상품에 관심을 갖고 있을 만한 타깃층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만큼 노출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
여기까지 알았다면 앞으로 우리가 신경써야 할 것은 내 상품이 얼마나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으로 보일까요.여기서부터 본격적인 기획이 들어가야 합니다.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수건이 내가 팔아야 하는 상품이라고 가정하고 그 수건의 특징이 물기를 닦은 후 바로 마르는 장점이 있다면 그 장점을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기획의 목적이 될 것입니다.
알렉서스_ 사진,출p 픽사베이
다만 물기가 잘 마르는 뽀송뽀송한 수건으로 단순하게 표현하기보다는 물기가 마르기 쉬워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어필하고 바쁜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번 세탁으로 10회 이상 새 수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어 세탁 시간을 줄인다는 장점도 부수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여기서 하나 더 추가하면 보는 사람이 콘텐츠를 끝까지 보게 하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소소한 재미와 함께 감동적인 요소까지 들어가면 더 좋을 것입니다.
이바노프 굿, 픽사베이여러 번 사용한 수건인데도 너무 보송보송하고 이불 대신 더워서 자는 코믹한 모습이나 수건을 너무 좋아해서 그녀에게 명품 대신 보송보송 수건을 선물했는데, 그녀는 실망하는 것 같지만 다음날 머플러 대신 보송보송 수건을 감아온 그녀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반전과 재미를 선사한다면 보는 이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것입니다.물론 실생활에서는 터무니없는 이야기지만 정확한 정보를 과장된 재미와 반전으로 보여줌으로써 상품의 장점을 확실히 각인시키는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고민 없이 어디서든 수건을 산 직장인들에게 ‘아 보성 수건이 있었지?’하고 고민하게 한다면 그 광고는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게다가 금액까지 실속이 있다면 매출로 이어질 확률은 매우 높아집니다.퍼블릭 도메인 사진 처pixPixabay만약 상품 장점 대비 비용이 높게 책정됐다면 상품 가치 이상의 감성을 광고에 담아야 해요, 어렸을 때 엄마가 닦아주신 손 냄새라든지 지금은 제가 부모님을 닦아드릴게요. 동일한 감성을 자극하는 카피와 연출은 어린 시절 부모님과 목욕을 한 모든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평소 부모님을 찾아가지 못했던 사람들의 미안함을 덜어주는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효도라는 카피와 함께 미안했던 마음을 지워준다는 느낌의 콘텐츠는 상품의 실제 기능보다는 미안한 마음을 덜어주는 감정적 기능을 보상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매출로 빠르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alexbemore, ●● 앤 스플래시제가 쓰고 있는 이 포스팅의 제목을 유튜브 광고로 한정했는데, 실제로 지금까지 이야기한 이 조건들은 모든 미디어 광고에 해당하는 원칙입니다.이 원칙에 가장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가 영상이기 때문에 유튜브를 예로 들었습니다.fancycrave1, 출처 Pixabay스타트 스톡 사진, 아내 pix 픽사베이결론적으로 광고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확실한 조건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재미있는 스토리입니다.분명히 어떤 상품이든 뚜렷한 특징과 장점이 있습니다.그 장점을 누가 관심있게 보나?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또는 감동적으로 볼 수 있을까?거기에 대한 명확한 스토리는 어떻게 기획할까?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저희 ‘집길’은 최근 부동산 전문 플랫폼과 함께 유튜브 광고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10년 전부터 다양한 콘셉트의 방송과 시나리오, 미디어 광고 및 기업 홍보 영상, 바이럴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고 있는 제작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개인사업이나 부동산, 기업홍보 및 스마트스토어 상품기획 등에 고민이 있으신 분이라면 망설이지 마시고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확실한 콘텐츠로 채워보세요.동료로서 파트너십을 가지고 사업에 긍정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는 유튜브의 장점이자 실기능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유튜브 광고 1. 확실한 타깃 설정 2. 확실한 노출 3. 다양한 노출 방식 4. 저렴한 집행 비용 5. 광고 데이터 확인을 통해 꼼꼼하게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개인사업이나 부동산, 기업홍보 및 스마트스토어 상품기획 등에 고민이 있으신 분이라면 망설이지 마시고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확실한 콘텐츠로 채워보세요.동료로서 파트너십을 가지고 사업에 긍정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는 유튜브의 장점이자 실기능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유튜브 광고 1. 확실한 타깃 설정 2. 확실한 노출 3. 다양한 노출 방식 4. 저렴한 집행 비용 5. 광고 데이터 확인을 통해 꼼꼼하게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