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평균 rpm 아무리 들어도 어렵다[구글]

Google 메인 검색 페이지

AdSe 구글 애드센스가 뭐예요?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어드센스에 가입하고 구글에서는 광고를 자동으로 업로드해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컨텍스트 광고 원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와 잘 어울리는 광고를 걸어줍니다.

왜냐하면 해당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클릭해서 접속한 사용자의 경우 같은 주제의 광고에도 흥미를 느끼기 때문입니다.그러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죠?

페이지뷰PageView

pv라고도 불리는 페이지뷰는 포스팅등을 열람한 횟수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 1명이 작성된 포스팅 4개를 열람하면 페이지 뷰는 4가 됩니다.

pv가 중요한 이유는 체류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에유입한사람이한글을보고계속다른글에까지머물고있다면바람직한블로그모형이라고할수있습니다.

노출

방문자가 보는 페이지당 광고의 수를 말합니다.

이때 노출이 높게 발생하더라도 PV 수가 낮으면 수익도 그만큼 낮지만 반대로 페이지 뷰가 높으면 노출 수도 높아지는 게 당연하죠?

내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이 페이지뷰로 이어지는 포스팅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RPM

Revenue Per 1,000iMpreeions의 약자로 페이지 1,000회 중 노출당 수익이 얼마나 나는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광고가 붙은 페이지 노출 수가 1,000이 되었을 때 돌아오는 수익을 말하는 것으로 보면 되는데 아래 공식을 가지고 계산을 하게 됩니다.

(예상수입/페이지조회수)*1000

페이지 조회수가 50이고 예상했던 수입이 0.4달러이라면 페이지 RPM은 8달러입니다.

CTR

Click-ThroughRate의 약자로 페이지 뷰당 클릭률입니다.

가끔 CTR이 비싸다는 얘기를 들으셨겠지만 방문자에 비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로 키워드와 콘텐츠에 적합한 광고가 적절하게 게재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클릭수/페이지뷰*100

일반적인 적정 CTR은 1~2% 정도인데, 이것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좋습니다.

만약 페이지 조회수가 420일 때 클릭이 세 번 발생했다면 CTR은 0.71%입니다.그렇다면 평균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더 나은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CPC

CostPerClick,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자신이 얻는 수익, 광고비를 말합니다.

CPC가 높다=단가가 높은 광고가 송출되는 업로드한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의 단가가 고단가일 때 CPC가 높다고 합니다.예를 들어 금융, 보험 등이 있습니다.

단가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일부러 해당 키워드를 선별하거나 그만큼 경쟁률이 심한 편입니다.

광고 클릭 발생 수익 / 클릭 수 (광고에 따라 수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C가 높으면 CTR이나 PV가 낮더라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공식을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예상 수입은 결코 최종 수입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최근 발생한 수입을 추정하고 나오는 값이기 때문에 결국 말 그대로 예상만 하면 무효 노출, 무효 클릭 등의 다양한 변수가 적용될 수 있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간단 정리 timePRM, CTR, CPC

RPMRevenue Per 1000iMplement 페이지 1,000회 노출당 수익

CTRClicktoRate 페이지 뷰당 클릭률

CPCCostPerClick 광고 클릭 단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