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MBA 81편 안녕하세요 여러분^^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 20기 성과 발표 네 번째 영상입니다. 미친점장 식당경영과 온라인마케팅 성공사례 발표 온라인마케팅 전문가과정 20기 성과발표
이상국 점장의 발표 영상에는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이 되면서 식당 매출 증대가 되는 외식경영학과 외식 온라인 마케팅 모두 담겨 있습니다.
발표자는 명인갈비미아점에서 점장을 맡고 있는 이상국 점장이며, 발표 주제는 식당 경영과 온라인 마케팅 성공 사례입니다.김용갑 교수의 유튜브 채널과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통해 익히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근무하는 식당에서 모두 검증하고 시스템화하고 있는 이상국 점장의 노하우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발표 내용을 모두 담은 유튜브 영상입니다.
꼭 끝까지 보시고 여러분도 자신의 매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마케팅해 보세요.https://youtu.be/DRwhJ_yvqB8
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
이상국 점장님 발표자료도 공유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매장이 전문성을 갖춘 시스템으로 무장하여 대박가게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외식경영전문가의 기본 소양과 자질
외식업에 있어서 점장의 역할은 교집합의 공통분모와 같다.기업, 외부 고객, 내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키는 역량을 갖춘다.기업의 이익 실현을 추구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파악하여, 저희 매장의 매력을 알리고, 직원과의 소통을 통해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이러한 공통분모로서의 업무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관리하고 통제해야 할 부분을 살펴보기로 한다.
매출 및 손익 관리
손익관리○비용통제와 관리를 위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있다.○고정비와 변동비의 합계는 매출의 85% 이내로 하는 것이 기준으로 한다○경영자가 점장으로 일한 만큼의 급여를 인건비로 계산하고 있다.○매장 소유의 건물이라도, 임대료를 지불한다는 가정하에 임대료 내에서 계산하고 있다.○ 감가상각비와 퇴직금 예수비도 손익계산서에 포함된다.○이익이 없는 경우 손익계산서를 근거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돌출한다.○경비란 단순히 줄이는 것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서비스 품질의 저하와 직결될 가능성이 있다○적정 재고의 관리와 업무 능력의 향상에 의해 적정 코스트를 유지한다.
QSC관리현 외식 사장에서 QSC란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가 이뤄진 시대다.극단적으로 말하면 이에 준하는 것이 불가능한 QSC는 영업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와 같다.QSC 관련 매뉴얼을 제작하고 이를 잘 수행하는지 관리해 수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해야 한다.또한 QSC 향상을 위한 제안이나 새로운 QSC 규격 모색에 힘쓴다.*QSC 관리 포인트 QSC의 질적 향상은 관리자 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잘 이행되도록 반복 수행한다.QSC는 생활화되도록 매뉴얼을 항상 숙지하고 이행한다.메뉴 관리메뉴 관리서비스 관리서비스: 고객 응대 역량 응대 직원의 서비스 마인드, 태도, 말투, 표정, 복장 등에서 ‘친절함’을 느껴야 한다.근무 직원의 고객 응대 역량 상향 평준화가 이뤄져야 한다.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지속적인 교육, 체크리스트 작성 및 관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직원 간 고객 응대 능력 편차를 줄여 모든 고객이 상향 평준화된 서비스를 받도록 제공해야 한다.특히 서비스 매뉴얼은 정답이 없다.시시각각 흐름에 맞춰 개선하고 보안하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그 중 가장 핵심 포인트 21.MOT(진실의 순간) 저희 가게의 첫인상은 매장 이미지와 직결된다.2. 곱셈의 법칙 100X0=0서비스 매뉴얼서비스 매뉴얼1. 입장 시 정확하게 인사할 것2. 입장 시 매뉴얼에 따라 언어를 사용할 것3. 자연스럽게 웃는 얼굴로 고객을 응대할 것4. 안내 시 매뉴얼에 따라 손짓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것5. 주문 접수 시 메뉴 확인을 다시 한 번 고객에게 전달할 것6. 주문 접수 시 고민하는 고객에게 적절한 메뉴 추천을 할 것7. 메뉴 안내 시 메뉴얼에 따라 정확하게 메뉴를 설명할 것인가8. 주문한 음식을 안정적이고 정중하게 세팅할 것인가9. 고객이 호출에 응답하고 응대할 것인가10. 식사 중 매뉴얼에 따라 잘 이행하고 있는가11.서비스 매뉴얼1. 입장 시 정확하게 인사할 것2. 입장 시 매뉴얼에 따라 언어를 사용할 것3. 자연스럽게 웃는 얼굴로 고객을 응대할 것4. 안내 시 매뉴얼에 따라 손짓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것5. 주문 접수 시 메뉴 확인을 다시 한 번 고객에게 전달할 것6. 주문 접수 시 고민하는 고객에게 적절한 메뉴 추천을 할 것7. 메뉴 안내 시 메뉴얼에 따라 정확하게 메뉴를 설명할 것인가8. 주문한 음식을 안정적이고 정중하게 세팅할 것인가9. 고객이 호출에 응답하고 응대할 것인가10. 식사 중 매뉴얼에 따라 잘 이행하고 있는가11.